작성일 : 14-04-18 15:48
항우울제에 대해 우리가 꼭 알아야 할 것들
 글쓴이 : 관리자
조회 : 3,369  
우울하다면, 뇌에 '화학적 불균형'이 생겼다는 뜻일까?
- 우울증은 뇌의 화학적 불균형 또는 호르몬의 불균형 때문이라는 거의 미신에 가까운 믿음이 우리 사회에 존재한다. 하지만 이런 믿음은 증명되지 않은 이론으로, 사실이 아니다. 우리는 아직도 우울증의 원인을 알지 못하며 항우울제가 어떻게, 왜 작용을 하는지도 모른다. 우울증이 화학적 불균형 때문에 생긴다는 이론은 2천년 전부터 주장해왔지만 아직 증명되지 않았고, 그래서 우리는 지금도 확실히 아는 게 없다. 게다가 특정 환자나 환자 집단이 우울증을 앓게 되는 원인이 '화학적 불균형'이라는 점을 증명해 줄 수있는 실험이나 임상 증상도 전혀 없다.
 우울하다면 항우울제를 복용해야 한다는 뜻일까?
- 많은 사람이 우울증에 걸리면 항우울제를 복용해야 한다고 믿는다.하지만 모든 환자가 항우울제를 복용해야 하는 것은 아니다. 권위 있는 과학 잡지에 발표되는 믿을 만한 많은 연구 결과는 새로운 형태의 심리요법도 항우울제 만큼 효과가 있으며 때때로 항우울제보다 더 효과적이라고 말한다. 물론 우울증을 앓고 있는 많은 환자가 항우울제를 먹고 치료에 성공했으며 그래서 약물을 지지한다. 약물은 유용한 수단이나 때때로 모든 문제의 답이 되지는 못한다.
 항우울제를 복용해야 하는지 아닌지 어떻게 결정할 수 있을까?
- 초진 때 항상 의사와 항우울제를 선호하는지 그렇지 않은지를 상의한다.만일 환자가 항우울제 없이 치료받고 싶어 하면 인지요법 하나만으로 치료하는데, 대체로 좋은 결과가 나온다. 하지만 환자들이 6~10주동안 열심히 치료를 받아도 증상이 전혀 나아지지 않으면, 때때로 항우울제 치료를 병행하자고 제안한다. 이렇게 하면 심리요법의 효과도 덩달아 좋아질 때가 많다. 항우울제와 심리요법의 병행은 약물만 사용하는 치료법에 비해 단기간에는 물론 장기간에도 더 좋은 결과를 낸다. 환자의 선호도를 바탕으로 약을 쓸지 안 쓸지 결정을 내리는 것이 어쩌면 비과학적으로 들릴지 모르지만(물론 환자의 바람과는 다른 방법을 권해야 하는 경우도 있다), 환자들이 가장 편안해하는 방법으로 치료를 하면 결과도 대체로 좋다.
 누구나 항우울제를 복용할 수 있을까?
- 대부분의 사람들이 복용해도 되지만, 그래도 의사의 지도가 반드시 필요하다. 만일 간질, 심장병,간 질환,신장병,고혈압 또는 그 밖의 다른 질병이 있으면 특히 주의해야 한다. 너무 어린 나이나 노인들은 어떤 약물은 피해야 하거나 아주 적은 양만 복용해야 한다. 항우울제와 다른 약물을 함께 복용할 때도 특히 주의해야 한다. 적절히 투여하면 항우울제는 안전하고 목숨을 구할 수도 있다. 하지만 마음대로 약을 조절하거나 투여해서는 안 된다. 반드시 의사와 상의해야 한다.
 임신부도 항우울제를 복용할 수 있을까? 이런 민감한 문제는 보통 정신과 의사와 산부인과 의사의 협의가 필요하다.
태아에게 이상이 생길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항우울제의 장단점, 우울증의 심각성, 그리고 임신기간 등을 반드시 따져봐야한다. 하지만 심각한 우울증이라면 항우울제를 복용해야 할 수도 있다.
 항우울제를 복용했을 때, 효과를 많이 보는경우
- 1.우울증 때문에 일상생활을 하지 못한다.
  2.우울증이 여러 가지 신체 증상을 초래한다. 예를 들면 불면증,흥분 상태, 둔한 움직임,아침에 더 심각해지는 증상,그리고 좋은 일에도 기뻐하지 못하는 상태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
  3.우울증이 심각하다.
  4.우울증이 시작된 시점이 아주 분명하다.
  5.증상이 정상이라고 느끼는 것과 확연히 다르다.
  6.가족 가운데 우울증을 앓은 내력이 있다.
  7.과거에 항우울제에 좋은 반응을 보였다.
  8.항울제를 복용하고 싶다는 확고한 생각을 가지고 있다.
  9.회복하려는 의욕이 강하다.
  10.결혼을 했다.
 이런 경우라면, 적절한 항우울제에 반응을 보일 가능성이 낮다.
  1.몹시 화가 나 있다.
  2.다른 사람들에게 불평을 늘어놓거나 다른 사람들을 비난하는 성향이 있다.
  3.약물을 복용했을때 심각한 부작용이 나타난 경우가 있다.
  4.의사가 진단을 내릴 수 없을 정도로 신체에 여러 가지 고통을 겪은 내력이 있다. 예를 들면 극도의 피로감, 복통, 두통, 흉통,팔다리 통증 등을 경험했다.
  5.우울증을 앓기 전에 다른 정신 질환을 앓거나 환각에 빠져본 경험이 있다.
  6.항우울제 복용에 강한 거부감을 느낀다.
  7.약물이나 알코올을 남용하지만 회복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싶은 마음이 없다.
  8.우울증 때문에 돈을 받고 있거나, 앞으로 받기를 원한다. 예를 들어 우울증 때문에 일을 하지 못해 장해급여를 받고 있거나, 우울증을 근거로 소송을 해 재정적인 보상을 받고자 한다면, 어떤 형태의 치료도 힘들어진다.
  9.이미 다른 항우울제로 치료했다가 실패한 경험이 있다.
  10.어떤 이유로든, 병이 회복되는 것에 대해 좋기도 하고 안 좋기도 하다. 복잡한 감정을 느낀다.
앞의 지침은 일반적으로 그렇다는 것이지 완벽하거나 정교하진 않다. 모든 지표가 부정적인 환자들도 약을 복용하자마자 아주 좋은 반응을 보이는 경우도 있다. 거듭 말하지만, 약물치료와 심리치료를 병행하는 것이 항울제 만으로 치료하는 것보다 훨씬 효과가 좋다.
 기분이 어느정도까지 나아져야 좋을까?
- 우울증 검사에서 정상이고 행복하다고 간주되는 수준까지 점수를 내리는게 목표다. 약물 요법, 심리요법, 또는 이두가지 요법을 병행하는 치료 가운데 어떤 치료를 받든, 이 목표는 변함없다.
 좋아졌다고 느끼려면 얼마 동안 약을 복용해야 할까?
- 항우울제가 기분을 개선하기 시작하려면 최소한 2~3주는 지나야한다. 어떤 약물은 더 오래 걸리기도 한다. 예를 들어 프로작은 5~8주가 지나도 효과가 나타나지 않기도 한다.항우울제가 왜 이처럼 반응이 더딘지는 아직 모른다. 많은 환자가 3주가 지나기 전에 항우울제 복용을 중단하려고 한다. 약물이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고 효과도 나타나지 않는다고 느끼기 때문이다. 그러니 너무 조급해하지 말고, 인내심을 가지고 기다릴 필요가 있다.
 만일 어떤 항우울제가 도움이 된다면, 얼마동안 계속 그약을 복용해야 할까?
- 이런 결정은 환자와 의사가 함께 내려야 한다. 만일 처음으로 우울증을 앓은 거라면, 6~12개월 정도 복용한 뒤에 약을 끊어도 우울한 기분이 들지 않을 것이다. 연구에 따르면, 재발을 예상할 수 있는 가장 강력한 근거 중 하나가 치료 말기의 개선 수준이다. 다시 말해 만일 우울증에서 완전히 벗어나 행복하다면(우울증 검사에서 5점 이하를 의미)
그러면 오랫동안 우울증에 걸리지 않을 가능성이 높다. 반면에 기분이 불완전하게 개선되었다면 항우울제를 복용하든 하지 않든 우울증이 더 심각해지거나 앞으로 재발할 가능성이 크다.
 만일 의사가 항우울제를 계속 복용해야한다고 하면?
-특정 종류의질환 예를 들어 만일 환자가 걷잡을 수없이 기분이 오르락내리락하는 조울증 질환이 있으면 기분을 안정시키는 약물로 장기간 치료를 받아야한다.
 만일 몇년간 끊임없이 우울증을 앓고 있거나 우울증이 자주 재발한다면, 재발을 막아주는 유지치료를 더 오랫동안 받는 것이 좋다. 의사들은 기분장애가 재발 가능성이 크다는 것을 알고 있으므로, 장기 처방과 예방 차원에서 약물 처방을 선호한다. 어떤 의사들은 항우울제 치료를 중단하지 말라고 권유하기도 하는데 몇 가지 연구에 따르면, 이러한 지속적인 유지 치료는 우울증 재발률을 줄여줄 수 있다고 한다.
 나중에 우울증이 재발하면 어떻게 해야 할까?
- 만일 우울증이 재발하더라도 처음에 효과가 있었던 바로 그 약물에 다시 좋은 반을을 보일 가능성은 대단히 높다.
그 약은 어쩌면 여러분의 상태에 대한 진정한 생물학적 열쇠가 될지도 모른다.만약 여러분의 친척이 우울증에 걸리면, 그 약은 아마 그 사람에게도 효과가 있을 것이다. 향우울제에 대한 반응은 우울증과 마찬가지로 유전 요소에 영향을 받는 것처럼 보이기 때문이다. 심리치료도 마찬가지다. 사람들은 같은 종류의 사건으로 우울증에 걸리는 경향이 있으며, 특정 환자에게는 같은 종류의 인지치료 기법이 잘 듣는다는 사실을 알 수있다. 만약 또 다시 우울증에 걸리면 다시 의사에게 가서 조율을 받으라고 권한다. 이 때 조율은 보통 한두 차례의 치료만으로 충분한데 환자를 처음 치료했을 때 도움이 된 바로 그 치료법을 다시 적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