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일 : 13-11-25 15:06
성인의 사랑
 글쓴이 : 관리자
조회 : 2,906  
안전하게 결합된 부부는 고통을 쉽게 극복할 수 있고, 화가 났을 때도 공격적인 태도를 보이지 않는다. 이스라엘 바일란 대학의 마리오 미쿨린서 교수는 부부의 결합을 인식하는 방식과 분노를 해결하는 방식에 대해서 연구했다. 또한 갈등 상황에 있는 부부의 심장 박동 수를 측정했다. 그결과 친밀하게 지내면서 배우자에게 의지하는 사람은 분노를 적게 표출하였고, 배우자의 의도를 부정적으로 평가하지 않았다. 그들은 분노를 적절하게 통제했고, 주로 긍정적인 표현을 사용하면서 문제를 해결하였으며, 배우자와 쉽게 결합하였다.
 사랑하는 사람과 안전하게 결합하면 힘이 솟는다. 미쿨린서 박사는 다른 사람과 연결되어 있는 사람은 자기 자신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긍정적으로 평가한다는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그런 이들은 자신이 꿈꾸고 있는 이상과 처한 현실 사이에 괴리가 있어도 자신에 대해서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안정적으로 결합된 사람은 외부에 대한 호기심이 많아서 새로운 정보에 개방적이라고 한다. 그들은 애매한 상황을 만나도 불편해하지 않았고, 다양한 방식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융통성을 보였다. 안정적으로 결합된 사람은 타인에 대한 정보를 쉽게 수용하고 긍정적으로 평가하는 성향이 강했다. 그들은 새로운 경험에 쉽게 빠져들었고 자신이 신념을 유연하게 펼쳐갔다. 안전감과 유대감을 가진 사람들은 새로운 경험에 대한 개방성과 융통성이 높았다. 호김심은 안전감에서 나오고, 경직성은 위협에 대한 경계심에서 나온다.
 강하게 결합된 부부일수록 서로 떨어져서 생활할 수 있는 독립심이 커진다. 이런한 생각은 자기 충족감을 강조하는 문화와 배치되는 것이다. 피츠버그에 위치한 카네기 멜론 대학의 브록 피니는 280쌍의 부부를 대상으로 연구한 결과를 다음과 같이 분명하게 밝히고 있다. 즉, 배우자로부터 욕구를 충족받은 사람은 자신의 문제를 해결할 수있다는 확신이 높았고, 자신의 목표를 쉽게 달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